도도한 개발자
[정보처리기사]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본문
@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원리
결함 존재 증명 |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.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순 없음 |
완벽 테스팅은 불가능 | 무한 경로, 무한 입력값으로 인한 테스트 어려움 |
초기 집중 | 요르돈의 법칙. 테스팅 결과를 단시간에 알 수 있고, 테스팅 기간 단축, 재작업을 줄여 개발 기간 단축 |
결함 집중 | 파레토의 법칙. 오류의 80%는 전체 모듈의 20% 내에서 발견. |
살충제 패러독스 |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 찾지 못함 |
정황 의존성 | SW 성격에 맞게. 정황과 비즈니스 도메인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수행 |
오류-부재의 궤변 |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지 못하면 결함이 없다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|
@ 소프트웨어 테스트 산출물
테스트 계획서 | 테스트 목적과 범위 정의, 대상 시스템 구조 파악, 테스트 수행 절차 등 테스트 수행을 계획한 문서 |
테스트 베이시스 | 테스트 설계를 위한 기준이 되는 문서 (요구사항 명세서, 관련 기준 또는 표준) |
테스트 케이스 | 테스트를 위한 설계 산출물. 설계된 입력값, 실행 조건, 기대 결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|
테스트 슈트 |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환경에 따라 구분해 놓은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. 시나리오 불포함 |
테스트 시나리오 | 테스트 되어야 할 기능 및 특징,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. 단일 테스트 시나이로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들을 포함할 수 있음 |
테스트 스크립트 |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(절차)를 작성한 문서 |
테스트 결과서 | 테스트 결과를 정리한 문서 |
@ 화이트 박스 테스트
: 각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SW 테스트
# 화이트 박스 테스트 유형 "구결조 조변다 기제대"
문장(구문) 커버리지 |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. 조건문의 결과과 관계 X |
결정(선택, 분기) 커버리지 | 각 분기의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T/F 결과 수행 |
조건 커버리지 | 각 분기의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T/F 결과 수행 |
조건/결정 커버리지 | 전체 조건식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T/F 결과 수행 |
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 |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 |
다중 조건/결정 커버리지 |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% 보장 |
기본 경로 커버리지 |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 |
제어 흐름 커버리지 |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 내부 로직 테스트 |
데이터 흐름 커버리지 |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 추가한 그래프 통해 테스트 |
@ 블랙박스 테스트
: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(기능 테스트)이다.
#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"동경결상 유분페원비"
동등분할 테스트 |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/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 도출하여 테스트 |
경곗값 분석 테스트 | 등가 분할 후 경곗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이 때문에 경곗값 포함해 테스트 테이스 설계 |
결정 테이블 테스트 |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. 조건과 행위 모두 조합헤 테스트 |
상태 전이 테스트 |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 |
유스케이스 테스트 |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 명세화 하여 수행 |
분류 트리 테스트 |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 |
페어와이즈 테스트 | 데이터값들 간 최소한 한 번씩 조합.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|
원인-결과 그래프 테스트 | 그래프를 활용하여 이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|
비교 테스트 |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 넣어 동일 결과 데이터 나오는지 비교 |
@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
#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
회복 테스트 |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,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 테스트 |
안전 테스트 | 불법적인 SW가 시스템 파괴 못하도록 소스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 미리 점검 |
성능 테스트 |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,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, 요구에 반응하는 속도 측정 |
구조 테스트 |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, 소스 코드의 복잡도 평가 |
회귀 테스트 | 오류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새로이 유입된 오류 없는지 확인하는 반복 테스트 |
병행 테스트 |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 입력 후 결과 비교 |
# 성능 테스트
부하 테스트 |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키며 시스템의 임계점 찾는 테스트. 병목 현상 제거 |
강도 테스트 |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라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 테스트 |
스파이크 테스트 |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 반응 측정 테스트 |
내구성 테스트 |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 가하여 시스템 반응 테스트 |
@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
명세 기반 테스트 (블랙박스 테스트) |
프로그램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 |
구조 기반 테스트 (화이트박스 테스트) |
SW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|
경험 기반 테스트 (블랙박스 테스트) |
테스터의 경험을 토대로 한, 직관과 기술 능력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ex) 탐색적 테스트, 오류 추정 |
@ 정적 테스트
- 리뷰 : SW의 다양한 산출물에 존재하는 결함을 검출하거나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활동
# 리뷰 유형
동료 검토 |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,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며 결함을 발견하는 형대로 진행 |
인스펙션 | SW의 요구, 설계, 원시 코드 등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올바를 해결을 찾아내는 기법 |
워크 스루 |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 사전 검토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 |
@ 테스트 오라클
: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값을 입력해 비교하는 기법
# 데스트 오라클 종류
참 오라클 | 오든 입력값에 대하여,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는 오라클 |
샘플링 오라클 |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결과 제공 |
휴리스틱 오라클 |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. 특정 잆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 제공하고 나머지는 휴리스틱으로 처리 |
일관성 검사 오라클 |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 수행 전과 후의 결괏값이 동인한지 확인하는 오라클 |
@ 테스트 레벨
# 테스트 레벨 종류
종류 | 설명 | 기법 |
단위 테스트 | 단위 모듈, 서브루틴 테스트 | 자료구조 테스트, 인터페이스 테스트 |
통합 테스트 | 단위 테스트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,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 작용 검증 | 빅뱅 테스트, 샌드위치 테스트, 상향식 테스트, 하향식 테스트 |
시스템 테스트 |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 검증 | 기능/비기능 요구사항 테스트 |
인수 테스트 |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 | 사용자 인수, 알바/베타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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