도도한 개발자
[정보처리기사] 복습 D-2 본문
@ 정보보안 3요소 (기무가)
1. 기밀성(Confidentiality)
- 인가되지 않은 개인 혹은 시스템의 접근에 따른 정보 공개 및 노출을 차단하는 특성
2. 무결성(Integrity)
- 정당한 방법을 따르지 않고서는 데이터가 변경될 수 없으며, 데이터의 정확성 및 완전성과 고의/악의로
변경되거나 훼손 또는 파괴되지 않음을 보장하는 특성
3. 가용성(Availability)
-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의 원하는 서비스를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특성
@ 블루투스 공격 기법
1. 블루재킹
-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스팸메일처럼 메시지를 익명으로 퍼뜨리는 공격
2. 블루프린팅(Blueprinting)
- 블루투스 공격 장치의 검색 활동을 의미
3. 블루스나프(Bluesnarf)
- 블루투스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장비의 임의 파일에 접근하는 공격
4. 블루버그
- 블루투스 장비 간 취약한 연결 관리를 악용한 공격
@ 접근 통제 방법 (MAC, DAC, RBAC)
1. MAC
- 사용자의 등급을 비교하여 접근 권한 부여
2. DAC
- 사용자의 신원에 따라 접근 권한 부여
3. RBAC
- 조직 내 맡은 역할에 기초하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 하는 방법
@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트 공격(XSS)
- 검증되지 않은 외부 코드가 포함된 웹페이지가 전송됐을 경우,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열람하므로써 웹페이지에 포함된 불법적인 스크립트가 실행되는 공격 기법
@ 사이트 간 요청 위조(CSRF)
- 공격자가 웹 사이트의 취약점을 이용해 악성 스크립트를 삽입하고, 정상적인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의지와는
무관하게 공격자가 의도한 행위를 특정 웹사이트에 요청하게 하는 공격 기법
@ 대칭키 암호 알고리즘 종류
대칭 키
- 같은 키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암·복호화 하는 것
(블록 암호 알고리즘)
DES
- 64bit 블록, 128bit 암호화 키 사용
- 평문을 64bit로 나눠 각 블록에 치환과 전치를 16Round 반복하여 암호화
AES
- 128bit 평문을 128bit로 암호화
SEED
- KISA 주관, ETRI에서 개발
- 국제표준 부합, 민간 사용 목적
ARIA
- NSRI에서 개발
- 공공 사용 목적, 비밀키 규격이 AES와 동일
(스트림 암호)
RC-4
- TLS,WEP 등에서 사용
- Octet(2진부호모음, 8bit) 단위 기반 암호화
비대칭 키
- 메시지를 암호화 하는 키와 복호화 하는 키가 다름
(인수분해)
RSA
- 큰 숫자를 소인수 분해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에 기반하여 개발
- 공개키만 가지고 개인키 추측 불가
(이산대수)
DSA
- 이산대수의 어려움을 안전성의 바탕으로 개발
@ 세마포어(Semaphore)
- 멀티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공유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기법
디자인 패턴 유형
생성(Creational) 패턴 (생 빌프로 팩앱싱)
- 빌더(Builder)
- 생성과 표기를 분리해 복잡한 객체를 생성
- 프로토타입(Prototype)
- 기존 객체를 복제함으로써 객체를 생성
- 팩토리메서드(Factory Method)
- 생성할 객체의 클래스를 국한하지 않고 객체를 생성
- 추상 팩토리(Abstract Factory)
-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음
- 싱글톤(Singleton)
-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
구조(Structural) 패턴 (구 브데 퍼플 프록 컴어 )
- 브리지(Bridge)
- 구현뿐만 아니라, 추상화된 부분까지 변경해야 하는 경우
- 데코레이터(Decorator)
- 객체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
- 퍼사드(facade)
- 통합된 인터페이스 제공
- 플라이웨이트
- 여러 개의 '가상 인스턴스'를 제공하여 메모리 절감
- 프록시
- 특정 개체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용도
- 컴포지트
-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동일하게 취급
- 어댑터
-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
행위(Behavioral) 패턴
- 인터프리터(Interpreter)
- 문법 자체를 캡슐화
- 이터레이터 (iterator)
- 컬렉션 구현 방법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그 집합체 안에 들어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
을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
- 템플릿 메소드(Template Method)
- 상위 작업의 구조를 바꾸지 않으면서 서브 클래스로 작업의 일부분을 수행
- 옵저버(Observer)
-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한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
방법을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
- 비지터(Visitor)
- 특정 구조를 이루는 복합 객체의 원소 특성에 따라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위
- 커맨드(Command)
- 요구사항을 객체로 캡슐화
- Strategy
- 행위 객체를 클래스로 캡슐화 해 동적으로 행위를 자유롭게 변환
- State
- 객체의 상태에 따라 행위 내용을 변경
- Mediator
- 상호작용의 유연한 변경을 지원
- Memento
- 객체를 이전 상태로 복구시켜야하는 경우, '작업취소(undo)' 요청
- Chain Of Responsibility
- 한 요청을 2개 이상의 객체에서 처리
- 예) 마우스클릭/ 키보드클릭 -> 전달
@ OSPF
- 링크 상태 알고리즘
- RIP 보다 빠름,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함
@ 스레싱(Thrashing)
- 프로세스의 처리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
@ 워킹세트(Working Set) -> 페이지 교체 현상 감소
- 각 프로세스가 많이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주기억장치 공간에 계속 상주하게 하여 빈번한 페이지
교체 현상을 줄이고자 하는 기법이다.
@ PFF -> 페이지 교체 현상 감소
- 페이지 부재율 예측, 조절
@ 지역성 (Locality)
- 프로세스가 기억장치 내의 모든 정보를 균일하게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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